- 개념 

Recency 얼마나 최근에 구매했는가?

Frequency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가? 

Monetary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가?  의 약자로

즉, 사용자별로 얼마나 최근에,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지에 따라

사용자들의 분포를 확인하거나 사용자 그룹(또는 등급)을 나누어 분류하는 분석 기법입니다.

 

- 필요성

고객 세분화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구매행동에 따라 그 그룹을 세분화할 수 있으며 고객의 특성과 선호도에 다라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유의사항

1. 지속적인 업데이트 

고객의 구매 행동은 시간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므로, RFM 분석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을 수행하여 최신의 고객 세분화를 유지해야합니다.

 

- 고려해야할 점

비즈니스의 성격에 따라, 상황에 따라 알맞은 기준을 세우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서비스마다 다르게 적용이 가능한 요소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Recenct, Frequencty, Monetary를 각각 몇단계로 나눌것인가

2. Frequency, Monetary를 집계하는 기간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기준을 정하는 방법은 유연하게 사고하여 정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R-F-M 분석중 한가지를 제외하고 분석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정리

1. RFM은 고객을 세분화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2. RFM은 기준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 기준을 세우는데 유연하게 사고하여야 합니다.

-> 분석의 목적이 없이 수치화하여 나누려고 한다면 분석의 기준을 잃을 수 있습니다.



-참조 문서 

https://datarian.io/blog/what-is-rf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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