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념 

고객들이 우리가 설계한 유저 경험 루트를 따라 잘 도착하고 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최초 유입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단계를 나누어서 살펴보는 분석 기법입니다.

각 단계를 통과할 때마다 유저 수가 줄어들게 되는데 그림으로 그려보면 점점 좁아지는 형태의 깔대기(Funnel)모양이라 퍼널 분석이라고 말합니다.

각각의 단계를 넘어가는 것은 전환(Conversion)이라고 부르고 그 비율은 전환율(Conversion rate)이 됩니다.

 

- 필요성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최종 단계까지 도착하는지, 또 어디에서 많이 이탈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의사항

1. 정의된 단계의 일관성 : 각 단계는 명확하게 정의되고 일관성 있어야 합니다. 각 단계가 어떤 행동을 나타내는지 명확히 이해되어야 하며, 여러 사람이 동일한 기준으로 단계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퍼널에서의 드롭아웃 이유 분석 : 사용자가 퍼널의 특정 단계를 완료하지 못한 이유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장애물을 제거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시간적 관념 고려 : 특정 기간에 사용자의 퍼널 경로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다차원 분석 : 단순히 사용자가 특정 단계를 통과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한 특성에 따라 사용자를 세분화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사용자 그룹의 행동을 이해하고 개별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정리

1. 퍼널 분석은 최초 유입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단계를 나누어서 사용자 경험을 살펴보는 분석 기법입니다.

2. 단계에 따라 사용자들의 이탈 지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분석기법입니다.

 

- 참조문서

https://datarian.io/blog/funnel-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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